전문가 칼럼_모바일 웹과 앱 그 차이를 살피다 Web - CSS

글 : 구중완 미디어포스 모바일개발센터 센터장
출처 : 월간 Web

 

모바일 웹과 앱 그 차이를 살피다


스마트폰 열풍이 몰아치면서 웹이 새로운 형태로 변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따라 디지털 에이전시 업계의 모바일 비즈니스 확대도 주목을 끌고 있다. 디지털 에이전시 미디어포스역시 무선 모바일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하며 모바일개발센터를 구축하고 모바일 웹과 앱을 개발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게 업계 주 관심사로 떠오르고 모바일 웹과 앱. 과연 어떻게 다른 것일까? 모바일 웹과 앱 구축에 있어 구축 절차와 특징은 분명 차이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들의 발전단계와 산업에 미치는 기대효과는 어디까지일까?



모바일 웹
? = 모바일 앱?
모바일 웹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은 모바일 환경인 스마트폰과 휴대용 단말의 확산에 따라서 해당 단말기의 해상도나 기기적 특성(CPU, 메모리), 서비스 네트워크 대역폭(3G, Wifi), 모바일 브라우저의 특징을 고려해 최적화된 서비스 방식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스마트폰 확산으로 모바일 웹과 앱 개발에 대한 기업들의 니즈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웹과 앱 구축 시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고민 역시 깊어지고 있다.

 

모바일 웹(web) VS (app.)


01. 모바일 웹과 앱 차이점

방식에 따른 차이점
모바일 웹과 앱은 구현, 설치, 배포, 동작 방식에 따른 차이가 있다.(표1 참조) 그러나, 잦은 변경이 필요한 기능의 경우, 모바일 앱과 웹을 혼합한 웹/앱 형식인 하이브리드(Hybride) 방식을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이 방식은 웹으로 개발하여 유지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표1 - 모바일 웹과 앱의 방식 비교>

비교 항목

모바일 웹

모바일 앱

구현 방식

Script 언어, Html을 이용하여 특정

서버 내에 구현

전용 개발 툴(Visual Studio, Xcode, Eclipse)을 통해 개인 PC에서 구현

설치 방식

설치 단계 없음

(웹브라우저 접속)

앱스토어를 통해 바이너리 파일을 모바일

단말에 다운로드 받은 후 인스톨 과정

진행

배포 방식

배포 단계 없음

(웹브라우저 접속)

완성된 바이너리 파일을 앱스토의 배포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

동작 방식

웹 브라우저(chrome, safari, opera)

기반 하에 기능 수행, 브라우저의

차이에 따란 동작 오류 발생 함

모바일 단말에 종속되어 동작

(버전에 따라 동작 오류 발생 함)


구축 절차에 따른 차이점
모 바일 웹 구축 절차는 PC 웹과 동일하나 호환 단말 및 브라우저 범위 지정에 있어서 PC 웹에 비해 무엇보다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 모바일 앱은 국내와 국외의 다수 앱수토어 중 등록 범위 앱스토어를 지정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단계적인 모바일 웹과 앱의 구축 절차는 다음과 같다.(표2 참조)

<표2 - 모바일 웹과 앱의 구축 절차 비교>

단계

모바일 웹

모바일 앱

호환 단말

범위 지정

제조사 별로 단말의 특징(해상도, 지원브라우저)이 상이하여 지원 범위 필요

제조사 별로 단말의 특징(해상도, CPU, 메모리)이 상이하여 지원 범위 필요

호환 브라우저

범위 지정

단말에서 기본으로 적용된 브라우저의 종류가 다르고, 웹표준 준수 수준, 신기술(html5) 적용 수준이 상이하여 지원 범위 필요

Android, iOS, Windows Mobile, bada 등 다양한 OS를 기반으로 하는 단말기의 등장에 따른 적용 범위 지정 필요

(OS 수에 따라 동일 한 앱 다수 개발 진행)

기획

PC보다 좁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제한된 공간에서 효과적인 네비게이션 설계가 중요

OS별 인터페이스 UI 특징 및 동작 방식에 대한 충분한 숙지 후 기획 진행

디자인

PC보다 느린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고품질 이미지 사용 제약 고려

기획과 동일

개발

웹표준 엄격한 준수, 다수의 브라우저 호환 개발에 따라 개발 기간 및

스크립트 제약을 고려한 설계,

기간 산정 필요

적용 OS 개수 별 개발 진행, OS 지원이 5개일 경우 5개의 앱을 제작해야 함

테스트

초기에 정의한 단말 및 브라우저별 엄격한 테스트 진행

적용하기로 한 단말기 별 테스트 및 동일 단말 내의 OS버전에 따른 호환성 테스트 진행

배포

사용자의 단말기(모바일 단말, PC단말) 판단에 따라 모바일 웹과 PC 웹으로의 자동 이동

제작된 OS별 바이너리를 개발하여 앱스토어의 등록 절차에 따라 진행

앱스토어 마다 검수 절차 및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항목에 대한 자체 검수 후 등록을 해야 함



02. 모바일 웹과 앱의 장단점

모바일 웹
모 바일 웹은 하나의 소스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One Source Multi Use”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배포 단계 없이 유지하고 운영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하지만, 페이지 단위 로딩에 따라서 속도가 저하되고, 효과적인 인터페이스 개발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온라인 환경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제한점도 있다.

모바일 앱
모 바일 앱은 빠른 반응 속도와 화려한 인터페이스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상에도 이용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다. 하지만 장점을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OS 버전에 따른 패치가 필요하고, OS 종류에 맞춰 개별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단점도 있다. 이를 위해 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다.


모바일 웹과 앱이 가져올 미래

우 선, 모바일 웹과 앱의 발전단계를 살펴보면, 초기에는 모바일 앱이 주목을 받으면서 앱스토어를 통한 수익 창출, 신규 비즈니스 영역의 창출로 모바일 앱이 대중화 된 것이 사실이다. 지금은 모바일 앱의 단점이 부각되면서 동시에 모바일 웹의 편리성이 대두, 모바일 웹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모바일 웹과 앱의 특성을 결합한 모바일 웹/앱 형태인 하이브리드 방식과 모바일 단말의 다양화 및 산업군별 특징에 따라 모바일 웹과 앱의 선택적 사용이 증가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모바일이 발전하면서 각 산업에 미치는 다음과 같은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PC 산업에는 업무용 PC와 가정용 단말기가 구분될 것이다. 즉, 기존 PC는 업무용으로만 사용하게 되고, 가정에서는 미니 단말기(스마트폰, 아이패드 등)를 사용할 것이다.

서비스 산업에서는 모바일 단말기가 서비스 산업에 응용되면서 종이 없는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레스토랑에서 주문을 할 때도 아이패드를 활용한 메뉴판을 통해 자동 주문 시스템으로 주문할 수 있고, 자동 결제 시스템도 대중화가 이뤄 질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산업은 웹 서비스와 온,오프라인 마케팅 산업 간의 경계가 모호해질 것이다. 지금까지는 기업이 웹 사이트를 구축하고 광고를 집행을 위해 웹 에이전시와 광고대행사를 모두 활용해야 했지만, 모바일광고는 광고 툴을 사용해서 개발단계에서 직접 제작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 광고대행사를 통해 진행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변화는 사업 간의 컨버전스로 인해 앞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생성 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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